해외 코인

리플 소송 결과_SEC 일정, 코인 호재 전망

재테크일타강사 2021. 4. 7. 15:46

리플 소송 결과_SEC 일정, 코인 호재 전망 

 

<재테크 일타강사 24번째 강의>
리플, 제발 좀 돌려달라!

​전 세계적으로 현재 리플 코인 투자자들이 지금 리플과 SEC의 소송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오늘은 리플 소송 배경과 리플코인 호재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1.리플 코인 XRP 알아보기

트코인, 이더리움과 오랫동안 암호화폐 3대장이었던 리플 XRP. (현재는 7위) 리플은 전 세계의 수많은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다.

각종 금융기관들은 리플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전 세계 어느 곳으로나 고객의 송금 요청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리플의 코인을 사용하면 송금 비용 절약 뿐 아니라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도 훨씬 용이해지고.

'우리는 세계가 가치를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슬로건처럼, 리플은 글로벌 기업을 지향한다. 현재 리플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인도, 룩셈부르크, 시드니, 런던에 지사를 두고 있고 리더 구성원들도 실리콘밸리와 월스트리트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고도의 금융 서비스,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리플 소송 결과 방향

2020년 12월 22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리플 임원 2명 소송

2020년 12월 28일: 코인베이스에서 리플 거래 중단

리플이 소송에 휩싸인 이유는바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가 리플코인 XRP를 미등록 자산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리플이 증권임에도 불구하고 계약증서 없이 코인을 판매하여 부당한 이익을 챙겼다는 것.

이 소송 때문에 리플은 갑자기 시세가 급락하고, 코인베이스(미국 최대 코인 거래소)에서 리플을 금지시킴에 따라 한때 200원까지 폭락하기도 했던 리플 코인.

현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외의 의장이 새로 취임하고, 리플이 증권이냐 아니냐에 따라 소송이 나뉘기 때문에 리플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격이 상당히 상승한 편이다.

리플 소송 결과 일정

4월 19일: 소송 참여를 원하는 리플 코인 투자자는 요청서 제출

5월 17일: 법원 공식 답변 발표 예정

8월 16: 리플, SEC 측 최종제출 마감 (최대 4개월까지 연장 가능)

리플이 만약 소송에서 패소하면 미국 시장에서 거래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누가보아도 리플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것 같은 최악의 경우지만, 생각보다 코인 시장은 리플에게 관대한(?) 모습.

지난 게임스톱 사태에 이어 팬심으로 리플을 지폐로 만들자!라며 국제적인 붐이 일어나 한때 829원 까지 찍기도 했지만 순식간에 400원대로 내려앉은 적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만 봐도 투자자들이 리플을 옹호하는 분위기임을 볼 수 있는데...

리플이 화폐가치 뿐 아니라 유틸리티밸류도 포함하고 있어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과는 차별화된다고 해석한 이번 소송의 보조 판사의 발언은 리플의 상승세를 설명하기도 했다.

개인투자자들은 거래소에서 매매하는 행위가 증권법 위반이 아니니, 리플은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는 주장으로 리플을 감싸주는 분위기.

2. 리플 코인 호재 전망

자자들 사이에서는 리플로 돈 버는게 쉽지 않다고 여겨질 만큼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격이 어디로 튈 지 모르는 코인이다. 오죽하면 별명이 리또속(리플아, 또 속냐). 그만큼 리플로는 수익을 내기가 진짜 어렵다.

따라서 시세도 정말 다른 알트코인에 비해 유니크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전망1. 더 빠르고 투명한 결제 서비스

재 전 세계 국가간 송금 금액은 매년 100-200조 달러 이상이다. 하지만 이렇게 수요가 큰데도 불구하고 현재의 송금 시스템 인프라는 상당히 구식이라고 할 수 있다.

리플은 은행-결제서비스 제공업체-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리플넷 RippleNet에 연결함으로써 매끄러운 글로벌 송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마디로 전 세계의 결제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있는 것.

 

 

 

리플 덕분에 은행들은 27개국 간 글로벌 송금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진출이 쉽지 않던 신규 시장의 송금 서비스 활용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리플의 큰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빠른 결제 시스템. 리플 코인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른 디지털 자산보다 500배 이상 빠게 결제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상호교환이 가능하다.

리플 설립 이래 3천만 개의 원장이 아무 문제 없이 마감되었을 정도로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초당 5만 거래 이상의 속도로 매우 빠르다. 비트코인의 송금이 1시간, 이더리움이 2분 이상 소요되는 데 비하면 4초 안에 해결되는 리플 코인의 속도는 정말 어마어마하다.

전망 2. 승소, 코인베이스 컴백

플 코인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현재 리플의 승소 가능성을 더 높게 점치는 분들일 것이다. 리플 소송의 핵심인 리플이 과연 '증권'이냐 아니냐에서, 리플이 증권이면 다른 코인도 다 증권 아니냐? 라는 주장.

게다가 이번 소송에서 리플 코인의 홀더도 소송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힘이 더 실렸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리플은 지난 12월 SEC의 기소 혐의에 따라 코인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오케이코인, 비트렉스, 비트스탬프 등 많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가 중단되었다.

리플을 다시 거래 지원해달라는 트위터의 해시태그 운동은 네덜란드에서 시작되어 호주, 미국, 영국 등으로 퍼져가서 3월 27일 리케 거래소에서는 리플을 재상장하기로 결정했다.

SEC가 2016년 공식 문서에서 리플을 '디지털 화폐 회사'로 표기했던 것도 분명히 판사에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가상전문 변호사(제레미 호건)의 트위터도 힘을 실어주었다.

여기에 가상자산 트랜잭션 추적 사이트(WhaleAlert)가 코인베이스로 리플이 약 650억 원 정도 이동한 흔적을 찾아내서 기대감이 더 고조되기도 했다.

만약 코인베이스에 정말 재상장하고, 소송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끈다면 리플의 시세는 엄청난 상승을 이룰 것 같다.


오늘의 리플 코인 XRP와 소송 결과, 호재 전망 강의 끝!

2021.04.03 - [국내 코인] - 메디블록 코인 호재 _백신여권, KB 협력까지 전망 분석